2009년 1월 12일 월요일

세상에서 가장 창조적인 건축물 BEST5

여러분들의 도움으로 다음 메인에 노출되었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
잘못된 부분이나 틀린점은 언제든 댓글이나 트랙백으로 쏴주세요!!

그리고 시간이 되신다면
http://shukri.tistory.com/?page=1 
(제 블로그의 첫페이지)에도 들러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열심히 쓴 글이 있답니다!

-------------------------------------------------------------------------------------

 우리나라에도 수 많은 건물들이 있지만, 랜드마크를 확실히 하고 있는 건축물은 아직 없습니다.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여전히 성냥갑 같은 건물들이 대다수이죠.

 정말 신기하게 생긴 창조적인 건축물들을 알아보았습니다. 


 먼저 미국 미주리주의 캔자스 시립 도서관입니다. 도서관 옆 주차장 입구에는 세상에서 가장 큰 책들이 나란히 서있습니다. 더 멋진 사실은 이를 캔자스 시민 모두가 함께 만들었다는 겁니다. 캔자스 시청이 시민들을 상대로 가장 좋아하는 책을 설문조사 한 후 가장 많은 표를 얻은 도서를 뽑아 건물 앞에 나열했으니 모두가 함께 만들었다고 봐도 무방하겠죠?


  비슷한 컨셉의 도서관입니다. 영국의 웨일스에 있다고 하네요.

 

 다음으로 미국의 '롱거버거 빌딩'입니다. 이 건축물은 손잡이가 달린 커다란 바스켓 모양입니다. 실제로도 이 롱거버거 빌딩은 바구니를 만드는 회사라고합니다. 회사 관계자의 말에 의하면 이 건물을 기획한 사람은 회사의 CEO인 롱거버거이고 목적은 회사를 알리기 위한 홍보수단이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큰 성과를 거두었다네요.


  네덜란드 로테르담에 있는 큐빅 하우스도 대표적인 신기한 건축물입니다. 이 건물은 각 큐빅마다 따로 독립된 3층 아파트입니다. 사방이 창문인 큐빅 하우스는 탄성을 자아내는 전망을 자랑하죠. 더 놀라운 사실은 이 건축물이 40년전에 건설된 건물이라는 겁니다. 1970년대에 개발된 큐빅 하우스는 디자이너 피에트 블롬의 작품이죠. 


 폴란드에도 유명한 신기한 건물이 있습니다. 바로 일그러진 집으로 불리는 '크로크드 하우스(crooked house)'입니다. 2층으로 된 크로크드 하우스는 술에 취한 사람처럼 비틀거리고 있습니다. 이 건물은 건축가 szotynscy zaleski가 동화 속에 등장하는 집을 보고 똑같이 만들었다고 합니다. 이 건물을 보러오는 관광객들이 많다고 합니다.




 마지막 주인공은 체코의 몰다우 강가에 있습니다. 해체주의 건축가인 미국의 프랭크 게리와 체코의 밀루닉이 함께 설계한 이 건물은 1995년도에 지어졌습니다. 왼쪽은 여자무용수 오른쪽은 남자무용수를 상징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댄싱 하우스로 불립니다.

 창조적인 건축물 하나로 수 많은 해외 관광객을 유치하는 도시가 많습니다. 우리나라에도 우리나라를 대표할만한 건축물들이 하루 빨리 태어나기를 기대해봅니다!

댓글 24개:

  1. 정말 희한하게 생긴 도서관이 많네요.

    주말 잘 보내셨죠? ^^^;;;

    답글삭제
  2. @또자쿨쿨 - 2009/01/12 01:07
    그러게요ㅎ

    스포츠서울 기사에 독특한 건물들 얘기가 실렸길래

    거기에 보태서 찾아봤습니다.

    주말은 덕분에 잘 지냈습니다^- ^*

    답글삭제
  3. 올려주신 글 잘 보았습니다. 근데 캔자스 시립 도서관이 아니라 영국 웨일즈에 있는 도서관 사진 같습니다. 그림에 책들이 궁금해서 찾아보니 다르네요, 요기서 보았어요 ㅎㅎ:http://aisforarchitecture.wordpress.com/2007/12/03/scusi-dove-la-biblioteca/

    답글삭제
  4. @shannon - 2009/01/12 02:01
    올려주신 url에 들어가서 확인해 보았습니다만 제가 올린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위의 사진에 보며 댄 브라운 등 미국색이 느껴지는 책들이 있는 반면 올려주신 url에 있는 캔자스 도서관 사진에는 반지의 제왕, 로미오와 줄리엣 등 영국을 대표하는 책들이 있더군요. 미국이나 영국 모두 다른 나라를 대표한 책을 자국 도서관 디자인으로 사용하지는 않았을 것 같습니다. 어쨌거나 관심 감사합니다!ㅋ혹시 확실히 알게 되시면 다시 한번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글삭제
  5. trackback from: [로테르담]집이 모여 숲을 이루는 주거단지, 큐빅 하우스
    네덜란드의 로테르담은 제2차세계대전때의 폭격으로 시가지가 거의 파괴되어 새로 건설되다시피한 도시다. 전쟁의 피해를 입었다해도 네덜란드의 여느 도시들은 센트럼을 중심으로 수세기 전의 모습을 어느 정도는 간직하고 있기 마련이고 또 그런 옛 모습을 잘 간직해서 현재와 조화시켜나가는 것이 우리에겐 부러운 유럽문명이다. 그런데 이 로테르담이라는 도시가 전후 새로 건설되었다는 것을 네덜란드 사람들은 하나의 기회요소로 삼았다.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것이 계획가들..

    답글삭제
  6. 사진만으로도 즐겁네요. 저런 건축물을 주변에서 보며 사는 사람들은 어떨지, 아이들은 상상력이 풍부한 사람으로 자라고, 어른들의 삶도 좀 더 유쾌해지지 않을지 생각해봅니다. 큐빅하우스 관련 포스트 엮고 갑니다.

    답글삭제
  7. @클라리사 - 2009/01/13 04:53
    그러게요. 저도 그게 부럽더라구요ㅎ

    좋은 하루 되세요^- ^*

    답글삭제
  8. 안녕하세요.티스토리 입니다^^

    회원님의 포스트가 현재 다음 첫화면 카페.블로그 영역에 보여지고 있습니다. 카페.블로그 영역은 다음 첫화면에서 스크롤을 조금만 내리시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회원님께서 작성해 주신 유익하고 재미있는 포스트를 더 많은 분들과 함께 나누고자 다음 첫화면에 소개 하게 되었으니, 혹시 노출에 문제가 있으시다면 tistoryblog@hanmail.net 메일로 문의주시기 바랍니다.

    앞으로도 티스토리와 함께 회원님의 소중한 이야기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답글삭제
  9. @TISTORY 운영 - 2009/01/13 11:20
    감사합니다!ㅋㅋㅋㅋ

    답글삭제
  10. 저런 건물들 겉보기는 좋아도 내실은 없다고하던데... 물도 새고 문제가 많다네요

    우리나라에서 저런 거 만들면 아마 더 심할듯... 반드시 모든 문제점이 보완된 후 만들어야...

    답글삭제
  11. 안녕하세요.. 포스트 잘 봤습니다.

    캔사스에 살고 있는 사람입니다.. 올리신 사진 중 두번째 있는 사진이 캔사스 도서관 입니다.

    반지의 제왕, 로미오와 줄리엣 등의 책이 그려저 있는것이 캔사스 입니다.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답글삭제
  12. @Kansas 시민 - 2009/01/13 11:40
    감사합니다. 수정하겠습니다!

    답글삭제
  13. @tigerkur - 2009/01/13 11:30
    그럴수도 있겠네요.

    근데 저 위의 건물들 중 수십년이 지난 건물도 있는걸로 봐서 그렇게 불안정하지는 않은 것 같네요^- ^*

    답글삭제
  14. 큐빅하우스는 네덜란드 로테르담(Rotterdam)이란 도시에 있는 건물입니다. 저도 이 도시에 살면서 근처 시장에 다녔었는데 볼때마다 신기해 했던 건물이랍니다. 노트르담(Notre-dame)은 프랑스에 있는 대성당이죠^^

    답글삭제
  15. @델프트블루 - 2009/01/13 13:45
    생각해보니 그렇네요. 노트르담 대성당은 역사를 공부한 저도 모르면 안되는 곳인데 실수를 하고 말았네요ㅠ_ ㅠ

    지적 감사합니다!!

    답글삭제
  16. 저 댄싱하우스 위에 있는 조형물은 분리파를 상징하는 황금 양배추랍니다^^

    답글삭제
  17. 명박산성은 왜 빠졌나요

    답글삭제
  18. @꾸야 - 2009/01/13 14:59
    와웅 전혀 몰랐던 사실이네요^-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ㅋ근데 황금색으로 보이지는 않은데

    황금양배추라고 불리는 이유가 있나요?ㅎ

    답글삭제
  19. @monologue - 2009/01/13 16:50
    하하;ㅅ;

    시국이 시국인지라 몸사리고 있습니다ㅋㅋㅋ

    답글삭제
  20. 어떤 기준인가요?

    답글삭제
  21. 와우, 다음 메인에... 축하드려요.

    답글삭제
  22. 그래도 명박산성만 못한듯 ㅋㅋ

    답글삭제
  23. @클라리사 - 2009/01/13 23:26
    감사합니다!!ㅋ

    답글삭제
  24. @호호 - 2009/01/14 02:34
    부끄러운 건축물 1위죠 ㅋㅋ

    답글삭제